본문으로 바로가기

PR직업) 글로벌 PR인

category 광고 홍보 마케팅 공부/pr직업 리뷰하기 2019. 1. 4. 20:39

 


글로벌RP인이란?


글로벌PR은 세계시장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파악하고,대처하는 직무의 하나이다.

글로벌PR인은 자국의 이미지 또는 자국 기업의 이미지와 가치를 외국이나 해외시장에 널리 알리는 직업인이다.

글로벌PR인은 국제사회에서 국가나 기업의 이미지 관리,마케팅,위기관리 등을 중심으로 PR활동을 수행한다.


지금은 국제사회,국제시장을 중심으로 모든 일이 처리되고 수행된다. 따라서 PR도 글로벌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글로벌PR인은  다국적 시각에서 문제를 이해하고,대처하는데 능숙함이 요구되고 다양한 국가의 문화,제도,관습을 잘 이해함으로써 국제 커뮤니케이터 역할을 한다.


글로벌PR인의 업무는?


글로벌PR인은 국가,정부,기업 등을 국제사회에 효과적으로 알리는 커뮤니케이터다.

PR업무는 전문화,다양화,대형화하고 있기 때문에 전문성을 갖추고,다양한 방법으로 PR활동을 해야 하는 것이 추세다.

세분된 영역에 따라 PR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글로벌PR에서 PR주체는 국가,정부,기업,상품 등이다.

콘퍼런스,외교 갈등,제품 리콜 등 국제사회에서 위기관리 문제도 모두 글로벌 PR 활동 영역에 속한다.

글로벌 PR은 국내PR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단기간에 성과를 내기 어렵다.

따라서 장기 전략을 갖고 지속적으로 PR을 수행할 때 혀과가 나타난다는 점을 명심해야한다.


글로벌PR인의 자질은?

- 현지사회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언어능력이 필수이다. 

영어는 필수고,제2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국제감각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외국미디어를 자주 접하고 해외여행을 많이 가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국가별로 적절한 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미디어 전략 수립 능력이 요구된다.

-국내활동중인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국을 알리는 PR기법을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다.



중요한 것은 해당 국가의 문화나 제도적 실상을 잘 아는 것이 필수다.

정부기관이나 의회,지방자치단체,제도나 법률,규제 내용, 그리고 기업 문화,소비 성향등을 알아둬야한다.





지구촌은 지금 몇년전과는 다르게 세계화가 반이상 진행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시장이던지 국내에만 머무르면 안되고 세계를 겨냥해야 성공의 지름길로 갈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그 세계로 가는 길을 위해 필요한 글로벌PR인은 기업이나 정부를 타겟국가에서 홍보해주는 직업이다.

홍보를 위해서 그 나라에 대해 그 나라 국민 보다 더 해박한 지식을 쌓아야 한다.

자국에 있는 기업이나 정부를 해외로 RP하는 이 직업은 PR계의 파일럿인 것 같다.

하다보면 다른 나라에대해 빠삭해져서 다른직업으로 전향도 쉽게 가능할 것 같고 노년은 거의 보장되어 있지않나 싶다.

나는 해외라면 일본같이 가까운 곳 말고는 조금 낯설어서 이런 일을 하려면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하겠지만

해외에 거주했거나 좋아하고 여행을 자주다니는 광고인들은 체질에 맞을것 같다.

어쩌면 조금후에, 세계화가 거의 완성될 쯤. 글로벌 PR은 필수가 될수도 있으니 

광고를 전공 하는 사람으로서 미리미리 준비해야겠다..영단어책이 어디 갔더라?